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1.줄거리
1) 콩쥐팥쥐의 줄거리
전라도 전주 근방에 최만춘이란 사람이 부인 조씨와 딸 콩쥐를 데리고 화목하게 지내고 있었다. 그러나 콩쥐의 어머니는 병이 들어 세상을 떠나게 되어, 배씨라는 과부를 얻어 후처로 삼았다. 배씨는 팥쥐라는 딸을 낳았는데, 부친은 어미 없는 콩쥐를 불쌍히 여겨 팥
르포르타주(르포)는 쉽게 말해 보고기사 또는 기록문학이다. 어떤 사회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가 아니라 기자와 같은 보고자가 자신의 학식과 견문을 바탕으로 심층취재하고, 대상의 에피소드를 포함시켜 종합적인 기사로 완성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쉽게 말해 리포터가 직접 보고 듣고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